티스토리 뷰

반응형

경주 가볼만한 곳 추천 여행지 베스트 10을 소개합니다. 경주에는 가볼만한 곳이 많아서 베스트 10을 고르는 것이 쉽지 않았지만 제가 가본 곳들 찾아본 곳들을 바탕으로 추천 여행지, 관광지 베스트10을 정리하고 알려봅니다.

 

 

 

 

 

1. 동궁과 월지 (일명 안압지)

 

경주 가볼만한 곳
동궁와 월지 야경

 

 

1) 알아두면 좋을 상식, 내용

동궁과 월지는 경상북도 경주시 인왕동에 위치한 신라시대의 저수지입니다. 경주 월성의 별궁 터로 추정되며, 신라의 역사와 문화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유적지입니다. 동궁과 월지는 1980년대 초 발굴조사를 통해 그 존재가 알려졌으며, 현재는 국립경주박물관에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동궁과 월지는 35만여 평에 달하는 넓은 규모를 자랑하며, 그 안에 연못, 건물터, 돌담, 석축 등이 남아 있습니다. 연못은 인공적으로 조성된 것으로, 그 크기는 약 2만여 평에 달합니다. 연못 안에는 여러 개의 섬이 있으며, 섬에는 건물터가 남아 있습니다. 건물터는 궁궐, 정자, 창고 등으로 추정됩니다. 돌담과 석축은 연못과 건물터를 둘러싸고 있으며, 그 웅장함과 아름다움으로 많은 관광객을 매료시킵니다.

문화재 소개에 따르면 나라의 경사가 있을 때나 귀한 손님을 맞을 때 이곳에서 연회를 베풀었다고 합니다. 신라 경순왕이 견휜의 침입을 받은 뒤, 931년 왕건을 초청하여 연회를 베풀기도 했다고 합니다.

 

이러한 우리나라 신라시대의 모습을 간직한 귀한 유산이기도 하면서 아름다운 낮과 밤의 모습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야경이 유명하고 아름다워서 밤에 찾는 손님들이 아주 많습니다. 

경주 가볼만한 곳

 

 

2) 동궁과 월지 다녀온 팁, 후기

밤에는 오는 손님들이 아주 많습니다. 1시간이면 다 둘러볼 수 있는데 가능하면 마치기 1시간 전쯤 오시면 조금 한적하게 보실 수 있습니다. 손님들이 몰리는 시간은 정말 사람들에 밀려서 구경하게 됩니다. 사람 구경 하시는 거 좋아하시면 몰리는 시간도 나쁘진 않습니다. 가족, 연인, 친구 등 다양한 사람들을 볼 수 있습니다. 아, 그리고 입장료가 있는데 크게 아깝진 않습니다. 주차장은 넓게 되어 있지만 여름 밤 등 인기 시간대에는 조금 구석에 주차하고 걸어와야 할 수 있습니다. (약 5~10분?)

 

 

 

 

운영시간: 매일 09:00~22:00 (입장 마감시간 21:30, 팁: 마감 근처 시간에 가면 사람들이 많이 줄어듭니다.)

가격표: 어른 3000원, 어린이 1000원(카드결제 가능)

 

 

경주 가볼만한 곳

 

 

 

 

 

 

 

2. 불국사

경주 가볼만한 곳

 

1) 알아두면 좋을 여행 상식

불국사는 신라 경덕왕 10년(751)에 김대성이 건립한 사찰입니다. 혜공왕 10년(774)에 완공되었으며, 조선 선조 26년(1593)에 왜의 침입으로 대부분의 건물이 불타버렸습니다. 이후 극락전, 자하문, 범영루 등의 일부 건물만이 그 명맥을 이어오다가 1969년에서 1973년에 걸친 발굴조사 뒤 복원을 하여 현재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불국사는 통일신라 시대의 대표적인 불교 유적지로, 그 예술성과 건축 기술은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불국사 경내에는 다보탑, 석가탑, 청운교, 백운교, 연화교, 칠보교 등 국보급 문화재가 다수 보존되어 있습니다. 또한, 비로전에 모신 금동비로자나불좌상과 극락전에 모신 금동아미타여래좌상 등 불교 문화재도 많이 있습니다.

불국사는 이러한 가치를 인정받아 1995년 12월에 석굴암과 함께 세계유산에 등재되었습니다. 그리고 불국사는 아픈 역사도 가지고 있는데 돌사자 네 마리 가운데 한 마리만 남아있고 세 마리는 사라졌다고 합니다. 불국사 돌사자를 찾아보는 것도 의미가 있을 듯합니다.

 

 

2) 불국사 다녀온 팁, 후기

불국사는 아는 만큼 보이는 면이 있습니다. 불국사 청운교 백운교 의미, 석가탑 다보탑 등에 대해서 공부하고 가시면 좋습니다. 석가탑 다보탑은 붙어 있는데 생긴게 많이 다른 데도 의외로 헷갈립니다. 불국사는 가을에 가시면 특히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을을 추천드리는데 선선한 날씨에 불국사를 걸으면 예쁜 단풍들과 함께 너무나 힐링이 됩니다. 다만 아는 사람들은 아는 만큼 사람들이 많습니다.

 

 

 

주소: 경북 경주시 불국로 385 불국사

운영시간: 09:00~ 18:00

관람료: 23년 5월 4일부터 무료, 주차료는 승용차 1000원

 

 

3. 석굴암 

 

 

경주 가볼만한 곳

 

 

1) 석굴암 소개

 

석굴암은 신라 경덕왕 10년(751)에 김대성이 창건하여 혜공왕 10년(774)에 완성한 불교 사원입니다. 경상북도 경주시 토함산 중턱에 위치하고 있으며,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되어 있습니다.

석굴암은 백색의 화강암을 이용하여 인위적으로 석굴을 만들었습니다. 내부공간에는 본존불인 석가여래불상을 중심으로 그 주위 벽면에 보살상 및 제자상과 역사상, 천왕상 등 총 40구의 불상을 조각했습니다.

석굴암의 구조는 입구인 직사각형의 전실과 원형의 주실이 복도 역할을 하는 통로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360여 개의 넓적한 돌로 원형 주실의 천장을 교묘하게 구축한 건축 기법은 세계에 유례가 없는 뛰어난 기술입니다.

석굴암은 신라 불교예술의 전성기에 이룩된 최고 걸작으로 건축, 수리, 기하학, 종교, 예술 등이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있어 더욱 돋보입니다.

 

 

2) 석굴암 팁

 

석굴암도 일본에 의해 해체된 뒤에 다시 만들어진 아픈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석굴암은 여름에 가시면 좋은데 이 석실을 보존하기 위해서 에어컨 등 습기제거를 위한 시설이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슬픈 사실은 원 석굴암은 이런 시설이 필요없었다는 것입니다. 일본이 해체하고 다시 만들었는데 우리 선조들의 지혜와 기술을 구현할 수 없었고 현대 과학기술로도 구현할 수 없다고 합니다. 이런 설비가 없으면 습기가 차서 석굴암 시설이 훼손될 수 있기에 지금은 이런 현대적인 습기 제거 장비로 할 수 밖에 없다고 합니다. 이런 것을 알고 가서 본다면 우리 선조들의 과학기술과 지혜도 느낄 수 있다고 봅니다. 

 

석굴암은 암이라는 뜻처럼 조금 경주 산구석에 위치해 있습니다. 저 또한 매번 가봐야지 하지만 생각보다 구석에 있어서 잘 가지지 않습니다. 이런 점을 알고 가신다면 도움이 될 듯합니다.

 

 

 

 

주소: 경북 경주시 석굴로 238

운영시간: 09:00~ 18:00

주차요금: 승용차 1000원, 중형자(1000cc이상) 2000원

 

 

 

 

4. 대릉원, 천마총, 첨성대

 

 

1) 대릉원, 천마총, 첨성대 소개

경주 가볼만한 곳

대릉원, 천마총, 첨성대는 묶어서 구성했습니다. 거의 모두 붙어 있는 곳으로 모두 방문한다고해도 1~2시간 코스로 모두 방문할 수 있습니다. 

 

대릉원은 경상북도 경주시에 위치한 신라 왕릉의 유적지입니다. 대릉원은 신라 왕릉 중 가장 오래된 릉으로, 4세기경부터 9세기경까지 조성되었습니다. 대릉원에는 193개 이상의 능과 48개의 석실묘가 있으며, 그 중에는 신라의 5대 임금인 파사왕릉, 진평왕릉, 선덕여왕릉, 진덕여왕릉, 문무왕릉 등이 있습니다. 현재는 무덤이라는 느낌보다 구릉처럼 무덤이 아름답게 구성되어 있어서 아름다운 공원을 보는 느낌입니다. 그리고 사진처럼 된 부분이 나무와 왕릉이 잘 어우러져서 아름다운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천마총은 경상북도 경주시에 위치한 신라 고분입니다. 천마총은 1973년 발굴되었으며, 그 안에 고구려의 말 모양을 새긴 금제 장신구인 천마도가 출토되었습니다. 천마도는 신라의 금속공예 기술과 예술성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유물이며, 1974년 12월 18일 국보 제206호로 지정되었습니다. 천마총은 교과서 등에서도 많이 봤고 그림으로도 너무나 아름답기에 많이 볼 것은 없지만 잠시 들러서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첨성대는 경상북도 경주시에 위치한 석조 건축물입니다. 첨성대는 신라 중기인 7세기경에 세워졌으며, 높이는 12.6m, 지름은 9.1m입니다. 첨성대는 세계에서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천문대 중 하나로, 신라의 천문학과 과학기술을 보여주는 중요한 유적지입니다. 첨성대는 1962년 12월 20일 국보 제31호로 지정되었습니다.

경주 가볼만한 곳



2) 대릉원, 천마총, 첨성대 팁 후기

 

대릉원, 천마총, 첨성대는 여름에는 낮에 방문 안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주차도 힘들고 야외기 때문에 많이 덥습니다. 개인적으로 봄, 가을은 좋지만 여름에는 밤에 가시는 것을 더 추천드립니다. 특히 요새는 대릉원, 첨성대를 밤에 불빛으로 예쁘게 꾸며두어서 사진을 좋아하신다면 더 의미가 있을 듯합니다.

 

 

 

 

주소: 경북 경주시 황남동 262

운영시간: 정문 09:00~22:00, 후문 및 천마총: 09:00~21:30

 

관람료: 천마총 어른 3000원, 어린이 1000원 // 대릉원은 무료

 

 

5. 국립경주박물관

경주 가볼만한 곳

경주는 1000년 신라의 수도로 간직하고 있는 보물들이 아주 많습니다. 국립 박물관들은 특히 알찬 문화재를 가지고 있는데 경주박물관 또한 그렇습니다. 소장품은 10만여 점에 달하며, 그 중 국보 115점, 보물 205점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전시품으로는 금관총에서 출토된 금관, 천마총에서 출토된 천마도, 서봉총에서 출토된 금제 허리띠 등이 있습니다.

국립경주박물관은 상설전시실과 기획전시실을 운영하고 있다. 상설전시실은 신라의 역사와 문화를 시대별로 전시하고 있으며, 기획전시실에서는 다양한 주제의 전시를 개최한다. 또한, 어린이박물관, 교육실, 도서관, 문화관람실 등을 운영하고 있다.

저 또한 쭉 들어보는 식으로 했는데도 기본 1시간 정도는 걸리는 듯합니다. 그리고 주차장도 잘 되어 있어서 방문하기 좋습니다.

 

* 국립 경주박물관 팁, 후기

국립 경주박물관은 가족, 아이들과 가기 좋습니다. 배울 것이 너무나도 많고 교과서에서 보던 것들이 많아서 학습적으로도 여행으로도 의미가 있습니다. 그리고 곧 있을 여름 낮에 가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박물관 안에 에어컨 등 시설이 너무나 잘 되어 있어서 시원하고 좋습니다.

 

 

 

주소: 경북 경주시 일정로 186 국립경주박물관

운영시간: 10:00~ 19:00 (3월, 11월 첫 번째 월요일 임시휴실, 옥외 전시장 제외)

전화번호: 054-740-7500

관람료: 무료

 

경주 국립박물관에 있는 전시물 등, 기획전시회를 미리 알고 가시면 더 도움이 될 듯합니다. 아래 공식 사이트 연결 클릭하시면 바로 이동됩니다.↓

 

경주 국립박물관 홈페이지

 

 

 

6. 경주월드, 캘리포니아 비치

경주 가볼만한 곳

경주월드에는 다양한 놀이기구와 공연, 쇼, 이벤트 등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대표적인 놀이기구로는 '자이로드롭', '자이로스윙', '파크라인', '썬더폴스', '드래곤코스터' 등이 있습니다. 또한, '경주월드 캘리포니아비치'라는 워터파크도 함께 운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경주월드는 가족, 연인, 친구 등 누구나 즐길 수 있는 테마파크입니다. 다양한 놀이기구와 공연, 쇼, 이벤트 등을 즐기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실 수 있습니다. 경주에서 문화재만 본다면 조금 지루할 수 있기에 젊은 분들이나 활동적인 것을 좋아한다면 이런 활동을 섞으시면 좋을 듯합니다. 에버랜드만큼은 아니지만 나름 재밌는 어트랙션들이 있습니다.

 

 

 

 

주소: 경북 경주시 보문로 544

운영시간: 종일권 10:00~20:00 오후권 16:00~20:00 (주중은 종일둰 10:00~18:00, 오후권 15:00~18:00)

종일권, 오후권은 운영시간 변경될 수 있다고 하니 아래 공식 홈페이지를 참고바랍니다.↓

 

 

경주월드 홈페이지

 

 

 

7. 보문호 (보문 관광단지)

경주 가볼만한 곳

 

보문호는 경주시에 있는 인공호수입니다. 관광단지 목적으로 조성이 된 호수입니다. 관광단지를 목적으로 했기에 이 주위에 경주월드, 보문단지 등 다양한 관광지, 맛집이 모여 있어서 이 주변에 숙소를 정하시면 어디든 가기 편합니다. 또한 호수뷰 숙소를 선택하시면 호수뷰를 보거나 호수를 산책만 해도 힐링이 되는 장소입니다. 

 

 

 

 

 

 

 

8. 황리단길 

황리단길은 서울 경리단길을 모방해서 부르는 경주 황성동에 있는 골목의 별칭입니다. 경주의 핫플레이스가 된 지는 조금 되었지만 이 곳을 방문하면 다양한 상점과 카페, 맛집 등이 밀집되어 있어서 젊은 사람들이 많이 방문합니다. 젊은 활기를 느낄 수 있고 이런 곳을 좋아한다면 꼭 방문해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경주 가볼만한 곳

*황리단길 팁

황리단길은 아쉬운 점이 주차장이 많이 확보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오히려 젊은 내일로 여행자들이 방문하기 참 좋습니다. 주차를 하셔야 한다면 공용 주차장 등을 이용하시는 게 정신건강에 이롭습니다. 그리고 주말, 휴일은 뭐 말 안해도 사람들이 항상 많습니다. 북적이는 것 싫어하신다면 고민이 필요합니다. 

 

 

 

 

 

 

 

9. 동궁원, 버드 파크

동궁원 버드파크
동궁원 버드파크

동궁원은 무슨 궁궐같은 이름인데 동궁원은 식물원, 버드 파크라고 보시면 됩니다. 다양한 종류의 식물들이 전시되어 있으며, 다양한 새들도 구경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아이들 가족들끼리 가면 참 좋은 곳입니다. 물론 연인들이 데이트 코스로 가도 좋은 곳입니다. 주차장은 매우 크고 잘 되어 있어서 전혀 힘들지 않습니다.

 

 

 

 

 

 

주소: 경북 경주시 보문로 74-14

운영시간: 09:30~ 19:00 (매주 월요일 정기 휴무, 공휴일이나 연휴인 경우 그 다음 날)

관람료: 어른 5000원, 청소년 4000원, 어린이 3000원// 버드파크는 대인 20000원, 소인 15000원

(인터넷에서 조금 더 싸게 쌀 수 있는 곳 있으니 검색해보고 사서 가시면 좋습니다.)

 

정확한 정보는 아래 공식 사이트 참고하세요~ ↓↓↓↓↓↓

 

버드파크 공식 사이트 이동

 

동궁원 공식 사이트 이동

 

 

10. 경주 양남 주상절리 

경주 양남 주상절리
경주 양남 주상절리

 

 

 

 

 

주상절리는 제주도에서 유명한 것인데 경주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2010년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에도 등재되었다고 합니다. 해안로를 따라서 산책을 즐기거나 전망대에 올라서서 주상절리 바다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다만 날씨가 더울 때는 야외라서 추천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날씨가 좋은 봄, 가을에 방문하시면 참 좋을 곳입니다.

 

경주는 내륙이라 바다가 없다고 생각하는데 예쁜 동해 바다도 볼 수 있고 근처 오션뷰 카페 등을 방문해서 쉬시는 것도 좋습니다. 다만 경주 관광지들과는 거리가 있어서 경주에서 시간이 조금 남거나 여유가 있을 때 가보시면 좋습니다.

 

이상 경주 관광지 베스트 10 추천 여행지를 정리해봤습니다. 신라 천년 고도 경주를 방문 계획이 있으시다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