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오늘은 공부 차원에서 인도네시아 팜유 사태에 따른 영향을 정리해볼까 합니다.

 

그리고 그 중에서 수혜를 받는 롯데정밀화학 현 상황도 적어봅니다.

 

투자에서 아이디어와 지식이 얼마나 필요한지 다시 느낍니다.

 

 

1. 팜유 최대 생산국 인도네시아 수출중단 뉴스

 

- 4월 28일부터 팜유 수출을 인도네시아 정부가 중단 발표했습니다. 국제 가격 상승으로 인도네시아에서도 구하기 힘들어져서 내수 안정을 위해서라죠.

 

- 팜유 자체보다 이것이 어디에 쓰이고 어떤 영향을 주는 지가 중요합니다. 팜유는 식물성 유지로, 식용유, 가공식품, 화장품 등 주요 원재료로 사용된다고 합니다.

 

- 또한 바이오디젤 생산 원료 중 30%가량으로 가장 크다고 합니다. (인도네시아 60% 차지)

- 이것이 롯데정밀화학에는 긍정적이라는데 왜 그럴까요?

 

 

 

 

2. 롯데정밀화학, 팜유 수출 중단 수혜?

 

- 그 이유는 롯데정밀화학이 생산하는 ECH와 관련이 있습니다.

 

- ECH를 생산하는 방법은 크게 글리세린을 이용하는 방법과 프로필렌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 글리세린을 이용하는 방법은 주로 중국이 쓰는 방법(중국내 60%)이고 글로벌 40%를 차지 합니다. 그런데 팜유 수출 중단으로 글리세린 가격이 나비효과로 오른다는 것입니다.

 

- 팜유수출 중단-> 바이오디젤 생산 감소 -> 글리세린 감소 -> 글리세린 기반 ECH 생산 감소, 가격 상승

 

 

 

- 그런데 롯데정밀화학은 프로필렌 기반이라서 전혀 타격이 없고 오히려 프로필렌은 최근 생산 기업이 많아지면서 원재료가 싸질 가능성이 많아진 것입니다.

 

 

 

- 경쟁력으로 볼 때도 프로필렌 생산 방식이 1200달러 더 버는 상황이라서 이런 상황이 지속될수록 좋은 상황입니다.

 

- 지금 호조가 얼마나 계속될 지는 모르지만 이런 투자 아이디어를 스스로 정리해두고 기억해야겠습니다.

 

좋은 리포트를 적어준 하이투자증권에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