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헤어질 결심은 넷플릭스에 있는 영화로 멋진 연출, 연기, 명대사 등으로 추천드리고 싶은 작품입니다. 2022년에 상영된 영화라서 아직 안 보신 분들도 많을 듯하고 여러가지 생각과 몰입을 하게 되는 작품으로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평점과 제가 본 후기도 좋아서 소개드리고자 합니다.
1. 헤어질 결심 기본 정보, 내용
장르 | 로맨스/ 스릴러 |
개봉 | 2022.6.29. |
평점 | 8.97 |
관객수 | 189만 명 |
특이사항 | 칸 영화제 감독상 |
내용은 산 정상에서 추락한 한 남자의 변사 사건을 해준(박해일)이 맡게 됩니다. 그 과정에서 용의자로 서래(탕웨이)를 감시하게 됩니다. 감시를 하면서 서래에게 점점 관심을 가지게 되고 사건을 풀어가는 재미와 서래와 해준의 미묘한 감정선이 이 영화의 백미입니다.
2. 헤어질 결심 출연진
출연진을 모두 하면 많아져서 주연 위주로 소개드립니다.
1) 서래(탕웨이)
서래는 중국인 여성으로 한국에 선산이 있다는 말을 듣고 산을 찾으러 한국에 들어오지만 그 과정에서 기도수라는 남편에게 약점을 잡혀서 고생을 합니다. 해준에게 기도수를 살해했다는 의심을 받고 조사를 받지만 그 과정에서 서로 사랑의 감정을 느끼게 됩니다. 그 후 사건이 진행되는데 자세한 내용은 스포가 될 수 있어서 생략합니다.
2) 해준(박해일)
해준은 아주 성실한 경찰입니다. 작중 내용에서 나오지는 않지만 너무 열심히 하고 성실하기에 주변에서 견제를 받기도 하는 인물입니다. 이런 경찰이 서래를 만나게 되고 의심을 하면서도 용의자인 서래에게 인간적인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미묘한 감정 교류가 일어나는데 그 과정을 살펴보는 것이 재밌습니다.
3) 정안(이정현)
해준의 본처로 둘 사이에는 12살 된 아들이 있다고 합니다. 처음에는 자꾸 관계에 집착하는 둘의 모습을 보면서 자식이 없는 줄 알았는데 올림피아드 나간 사진과 함께 찍은 사진 등이 나왔다고 합니다. 아마 주말부부를 하면서 소원해진 둘의 관계, 권태로움을 보여주기 위한 것이 아니였나 합니다.
3. 헤어질 결심 평점
네이버 평점은 8.97점으로 상당히 높습니다. 저 또한 결말은 조금 아쉬웠지만 그래도 8~9점 대를 주고 싶습니다.
IMDB 외국 평점에서는 7.3/10 점으로 높은 편입니다.
https://www.imdb.com/title/tt12477480/?ref_=nv_sr_srsg_0_tt_3_nm_0_q_decision%2520to%2520leave
(참고로 여긴 좀 짠편인데 기생충이 8.5점입니다.)
letterboxd 외국 평점에서는 4/5점입니다.
https://letterboxd.com/film/decision-to-leave/
(여기는 조금 후한 편으로 기생충은 4.6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조금 후한 편이어서 이정도네요.)
4. 헤어질 결심 명대사
명대사와 개인적인 해석을 붙입니다. 약간 스포가 될 수 있습니다.
1) 서래 " 당신이 사랑한다고 말할 때 당신의 사랑이 끝났고 당신의 사랑이 끝났을 때 내 사랑이 시작됐다."
해석) 해준이 진실을 알고 서래를 도와주려고 합니다. 하지만 해준은 성실한 경찰로서 자신의 자부심을 포기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해준은 자신의 자부심을 포기하면서까지 서래를 도왔지만 결국 서래를 떠나기로 합니다. 하지만 반대로 서래는 해준의 진실된 사랑과 품위를 느끼고 사랑하게 되었다는 것을 이 한 문장으로 나타낸 것입니다. 정말 멋지게 함축된 대사로 이 영화 최고의 명대사로 꼽고 싶습니다.
2) 서래 "나는 당신의 미결사건이 되고 싶어요"
해석) 해준은 미결 사건들을 벽에 붙여두고 항상 생각하는 성실한 형사입니다. 이런 해준을 보고 서래가 이렇게 말한 것은 이 미결 사건들처럼 해준에게 항상 기억되고 사랑받고 싶다는 말을 표현한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참 세련된 표현이고 영화 장면을 이용한 멋진 대사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스포가 될 수 있는데 한편으로는 결말을 암시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3) 해준 "우리 일이요? 내가 밤마다 당신집앞을 서성인 일이요? 내가 당신 숨소리를 들으면서 잠든일이요? 내가 당신품에서 행복하다고 말했던 일이요?"
4) 해준 "나는 붕괴됐어요" (작가가 꼽은 사랑하고 있음을 드러나는 장면, 스포주의)
해석) 해준은 성실한 경찰인데도 자신을 포기하면서까지 서래를 감싸줍니다. 이 과정에서 서래는 처음에는 이용할 수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했을 수도 있지만 해준의 감정의 깊이를 알게 됩니다.
5) 서래 " 산책하고 왔더니 피 냄새가 지독해서 당신… 생각났어요. 당신이 와서 이걸 볼 텐데. 당신이 무서워할 텐데."
해석) 해준은 멋진 형사이지만 피 냄새를 싫어하는 장면이 나옵니다. 저는 놓쳤는데 남편 살해 현장에 있는 피를 서래가 열심히 닦아 냅니다. 사실 이 행위를 저는 의심 받지 않기 위해서 한 행동으로 오해했는데 이 대사를 통해서 알 수 있는 것은 서래는 자기를 위한 것이 아니라 해준을 위한 사랑의 행동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사랑은 자기를 희생한 행동'이라는 작가의 메세지와 일치하는 부분이라 알고 나니 감동적이었습니다.
5. 헤어질 결심 후기, 해석
헤어질 결심은 먼저 탕웨이의 박해일 등 배우들의 연기가 너무 좋았습니다. 탕웨이는 외모만 뛰어난 사람인 줄 알았는데 연기가 정말 몰입하게 하는 능력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위 명대사에도 느낄 수 있지만 영화에서 구구절절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장면, 대사, 상황 등을 통해서 인물들의 감정을 느낄 수 있게 하는 연출 등이 세련되고 멋졌습니다.
결말은 저는 조금 아쉬웠지만 여러모로 생각을 하게 되는 멋진 마무리였다고 봅니다. 인물들의 선택에 먹먹함을 느끼게 되기도 하고 감정을 이입하기도 했습니다. 허구라는 것을 알지만 좋은 작품은 이렇게 몰입하게 되는 듯합니다.
보여서 불륜을 하거나 범죄를 감싸주는 장면이 조금 불편할 수도 있는데 작가님은 작품에서 인간이 할 수 있는 가장 근복적이고 원초적인 사랑에 관해 쓰고 싶었다고 합니다. 즉, 사랑이란 나에게 가장 중요한 것을 버리면서 상대방에게 가장 중요한 것을 지켜주는 것이 아닐까 하는 점을 보여주고 싶었다고 합니다.
(출처: https://www.donga.com/news/article/all/20220801/114754781/1)
개인적으로 위 동아일보 정서경 작가님 인터뷰가 이 영화에 해석을 잘 나타내었다고 봅니다.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듯합니다. (영화 다 보시고 보시길 권합니다.)
넷플릭스 헤어질 결심은 상당히 재밌는 작품이었습니다. 관심있는 분들은 한 번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