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평안 보험은 중국 생명보험 및 손해보험에서 2위 정도를 차지하는 회사로 실적이 나쁘지 않고 꾸준히 우상향하는 좋은 회사였습니다.

 

또한 핑안굿닥터 등 4차산업혁명에 맞는 핀테크 자회사들을 많이 보유하고 있어 미래가 유망한 기업입니다.

 

하지만 최근 여러가지 이유로 하락하고 있어서 매수했으나 매수 때보다 더 하락하여 여러가지로 고민이 되는 기업이였습니다.

 

따라서 손절할 정도로 문제가 있는 것인지 추매, 보유를 해야 하는지 더 고민해보고자 찾아보고 정리하였습니다.

 

주로 mtn, 삼성증권 리포트 내용을 참고하였습니다.

 

 

 

1. 평안 보험 최근 하락이유

 

 

- 평안보험은 75%가량은 생명보험과 손해보험에서 매출이 나옵니다. 그렇다면 주가 하락도 이와관련하여 설명하는 것이 맞을 듯합니다.

 

- 최근에 이 부분이 실적 하락이 컸습니다. 특히 20년 1분기는 큰 하락으로 -42%가량 하락이 있었습니다.

 

1) 그 이유는 코로나19로 인한 생명보험 대면 판매 부진으로 고수익성 보험 판매가 되지 않은 것입니다.

 

- 이는 코로나 19가 끝나고 재개가 된다면 회복될 수 있는 부분이라 보고 넘어갈 수 있을 듯합니다. 또한 중국 리포트에서도 인당 판매가 개선된다면 급격한 변화도 가능할 것으로 보았습니다.

 

- 하지만 현재는 -40%가량의 큰 수익성 하락으로 기업에 대한 우려가 큰 부분도 있어 보입니다.

 

2) 두 번째는 화하행복부동산 투자관련으로 유형자산 손실이 182억 위안이 반영되었다고 합니다.

 

- 이는 일시적으로 손실로 투자를 하다보면 볼 수 있는 손실이기에 1)에 비해 큰 영향은 아닐 듯합니다.

 

3) 자회사들의 기대감도 있었으나 최근 평안헬스케어 등이 기대보단 큰 성과를 내지 못했다는 리포트도 있고 징동헬스 등 경쟁자들의 등장에 대한 걱정도 있는 듯합니다.

 

그리고 중국이 헬스케어, 핀테크, 이커머스 등 플랫폼 기업들에 대해서 계속 제재를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4) 9월에는 추가적으로 헝다 그룹 리스크도 있습니다. 헝다그룹의 유명한 부동산 기업인데 파산 위험에 놓였고 평안보험의 자회사인 평안은행도 아마 이 그룹에 대출을 해줬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평안보험은 관련성이 0이라고 하지만 시장에서는 사실 믿기 힘들어하고 이 때문에 5% 넘는 하락이 있었습니다.

 

종합해보면 1)의 영향이 큰 듯하고 생명보험에서 온라인 등의 비중 증가로 소비자들이 고수익을 낼 수 있는 생명보험을 계속 소비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우려가 큰 듯합니다.

 

 

 

 

2. 투자에 대한 생각

 

 

- 위 우려만 본다면 큰 손실이 걱정되어 손절할 수도 있을 듯합니다.

 

- 하지만 현 FWD per 기준으로 약 8~10배 가량으로 평안보험의 per밴드로는 상당히 저렴한 구간에 들어섰으며

 

- 중국 보험사 중에서 큰 ROE와 성장률을 유지하는 기업이며 GDP대비 보험 침투율이 미국이 11%라면 중국은 아직 4%로 성장가능성이 훨씬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생명보험이 큰 성장을 보여주지 못하더라도 경기회복으로 자동차 판매 증가로 수혜를 볼 수 있을 것으로 봅니다.

 

- 경기 회복을 할 때, 에너지 주식과 금융 주식은 꼭 넣어야 할 포트라는 점에서 평안보험도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지 않을까합니다.

 

- 따라서 저는 이번 분기, 연도를 기점으로 수익이 턴어라운드 할 수 있을 것으로 보며 최근 6월 기사에도 외국인들이 중국 보험주를 매수하였다는 신문기사를 보았습니다.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1051711220025149

 

 

- 따라서 지금은 공포, 과매도 구간으로 보이며 적절히 추매 및 보유를 할 예정입니다.

 

*투자는 항상 본인의 선택이며 스스로 분석 후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