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알리바바가 최근 강한 반등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 이유에 대해서는 뉴스만 봐도 쉽게 알 수 있지만 몇 가지를 생각해봅니다.

 

보통은 강한 상승을 할 경우에는 1. 실적이 강하게 상승할 경우, 2. 심리가 급격히 개선될 경우입니다.

이 경우에는 1번보다 2번의 경우가 더 강하다고 봅니다.

 

실적은 알리바바는 징벌금 빼고는 워낙 좋았고 앞으로도 좋은 상황이였습니다.

따라서 실적에 대한 기대보단느 심리가 개선된 것으로 보입니다.

 

그 이유는 크게 두 가지인데

 

 

 

 

 

 

 

 

1. 찰리멍거 회장의 대량 매수

 

- 이유 2번보다 1번이 조금 약하긴한데 약간의 개선 이유가 될 수 있다고 봅니다.

 

- 찰리 멍거 회장님은 220달러 정도에 많이 매수한 것으로 아는데 최근 7~9 개월동안 가지고 있던 알리바바 물량에 82%에 해당하는 물량을 매집하였다고 합니다. ㄷㄷㄷ

 

 

 

 

- 이는 일반인이 생각해도 굉장히 많은 매수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이런 뛰어나 구루들도 틀릴 수 있지만 일반 투자자들보다 훨씬 뛰어난 투자자들이 이렇게 행동했다는 점에서 안도감을 충분히 느꼈습니다.

 

- 2번 이유가 1번보다 더 큰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이는데

 

 

 

 

 

 

2. 미국과 중국의 화해 모드??

 

- 미국과 중국이 가상 회의를 한다고 합니다. 

 

- 지금까지 사이가 굉장히 안 좋은 것이 아닌가 걱정했는데 가상이라 잠시 만난다는 것이 호재로 작용한 듯합니다.

 

- 그동안 미국 관계가 안 좋아지면 VIE 구조로 상장한 알리바바에 대한 불안감이 솔직히 작진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번 한 번의 만남으로 그런 불안감이 쉽게 작아지진 않겠지만 새로운 방향으로의 기대감이 생기는 듯합니다.

 

 

 

 

 

 

 

 

3. 알리바바의 성장성과 미친 가격

 

- 1, 2번의 이유가 어떻든 알리바바가 굉장히 싼 가격이고 많은 우려가 반영된 가격이라는 것도 영향을 준 것도 분명합니다.

 

 

 

 

- 알리바바는 PER밴드로 볼 때 거의 25~30배로 거래 되었고 어떻게 보면 당연한 밸류였습니다. 하지만  PER 15~17배라는 정말 미친 가격을 만들어주는 미친 중국의 정책으로 이런 상황이 되었습니다. 즉, 펀더멘탈은 조금 깍혀도 센티멘탈은 탈탈 털릴 수 있는 상황이였던 것입니다. (현재는 반등하고 19배)

 

- 이런 가격 하에서 멍거 부회장님 같은 저가 매수들이 이성을 차리고 들어오는 것으로 보입니다.

 

 

 

 

 

4. 앞으로의 알리바바

 

- 저 또한 알리바바에 대한 믿음이 있기에 많이 하락한 상황에서도 솔직히 크게 쫄리진 않습니다. 

 

- 큰 규제 내에서도 알리바바는 뛰어난 경영진과 인재로 위기를 극복할 것이고 중국이 알리바바를 죽이지 못하는 한, 성장은 이루어질 것이고 중국이 자충수로 알리바바를 죽일 확률은 극히 낮을 것입니다. 

 

- 투자는 언제나 확률이 들어가기에 어려울 수 있지만 결코 이 가격이 투자하기에 나쁜 선택은 아니리라 봅니다. 

 

(*투자는 항상 본인의 선택이니 많은 고민 후 투자하시기를 바랍니다. 남 탓 ㄴ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