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오늘은 중국 기술주 하락 이유에 대해 글을 적어볼까 합니다.

 

중국 기술주들은 미국 플랫폼들과 반대 방향으로 가고 있는데 여기에는 중국 당국이 있습니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최근 나오고 있는 규제들을 계속 살펴보고 대응 방향을 생각해보겠습니다.

 

 

 

Image by Free-Photos2 from Pixabay

1. 중국 기술주 규제 방향

 

- 가장 최근에 나온 규제는 중국 온라인 사교육 업체에 대한 규제입니다.

이는 타이거 글로벌 매니지먼트에서부터 테마섹 홀딩스에 이르기까지 글로벌 투자자들도 큰 손해를 입을 정도로 큰 피해를 주고 있습니다.

 

 

 

1) 가장 최근 기술주에 대한 규제는 무엇일까요?


- 중국은 지난 토요일 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과외를 제공하는 기업들에게 비영리 활동을 지시함으로써 투자한 업체들에게 무료봉사를 강요하고 있습니다. (주식회사에 비영리 활동이라니..ㅎㅎ)

 

- 이런 플랫폼들은 플랫폼을 통해 큰 성장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았는데 성장하기도 전에 성장을 막아버리는 규제로 이에 투자한 많은 기업들이 손해를 보았고 이는 앞으로 중국 기업들이 투자를 받는데 큰 지장을 줄 것입니다. 중국의 자충수가 되지 않을까 보이네요...(글로벌 투자 시대에 이 따위 규제라니..)

 

 

 

 

 

 

 

 

 

2) 규제의 배경은 무엇?

 

- 이런 규제의 배경에는 우리와도 닮아있는 인구 감소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과도한 학원비가 인구를 감소시켰다는 것이죠..ㅎㅎ

이에 따라 시진핑핑이는 인구가 감소해? 아 학원비 때문이라고? 그럼 학원비를 무료로 해 ㅎㅎ 쉽네

 

- 이런 단순 무식한 사고를 하는 듯합니다. 공산주의라 이해는 되지만 자본주의를 바탕으로 더 좋은 교육이 이루어지고 따라서 실력이 좋아지는 것은 어쩔 수 없는 방향이고 온라인화를 통해 더 싸고 좋은 서비스들이 제공될 수 있다는 생각은 못하는 것 같습니다.

 

- 저만 해도 지방에서는 볼 수 없는 뛰어난 강사님들을 메가스터디 등 온라인 교육 덕분에 수업을 듣고 크게 실력이 향상되었는데 이런 기회를 오히려 박탈한다는 생각을 핑핑이는 왜 못할까요?

 

- 이런 바보같은 규제로 인해서 금요일, 뉴 오리엔탈 교육 그룹, 탈 교육 그룹, 가오투 테체두, 구러닝 테크놀로지 홀딩 등 업계의 거물들 중 일부는 곧 있을 단속의 세부사항이 드러나면서 폭락하게 되었습니다.

 

 

 

 

 

2. 투자 방향에 대한 생각


- 이번 규제로 디디부터 알리바바그룹홀딩에 이르는 중국 인터넷 기업들의 횡포로 핀테크, 배달 등 기술업종들이 타켓이 되어 계속 피해를 입고 있습니다.

- 이렇게 규제를 하는 이유는 경제와 중국의 가장 가치 있는 자원 중 하나(정보)를 장악하고자 하는 중국 정부의 욕구가 그 행동의 핵심에 있습니다. 인터넷 플랫폼으로 운영되는 기업들은 수집한 데이터의 범위 때문에 점점 더 정밀 조사를 받게 되었고, 이는 개인정보 보호와 보안 문제에 대한 정부의 우려를 불러일으켰습니다. 따라서 중국은 이를 규제해야겠다고 생각한 것입니다.

- 이번에 나온 규제가 처음이 아니라 사실은 이 앞에 1. 앤트그룹 상장 저지, 2. 알리바바 최대규제 과징금, 3. 텐센트 뮤직 독점 규제 등 기술주에 대한 끊임없는 견제를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술주들은 살아남기 위해서 알리바바-텐센트 상호 서비스 개방 등 독과점 규제를 피하기 위한 영리한 행동들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중국의 규제는 제 생각보다도 강하고 상식 밖인 듯합니다.

 

- 그러나 투자에 대한 생각한다면 이런 규제 덕분에 가격은 정말 싸지고 많은 분석가들도 가격에 대해서는 Undervalued, 즉 저평가라는 시각이 우세합니다.

 

- 시장에서 이런 위기가 곧 기회가 되는 순간들이 있기에 상황을 잘 살펴본다면 이런 악재들이 더 이상 시장에 반영되지 않는 순간이 옵니다. 즉, 악재가 다 반영된 것이죠. 그 순간에 저는 알리바바, 텐센트 등 대기업 중심의 투자를 지속할 것입니다. (물론 지금도 하고 있고 비중이 제법 있습니다.)

 

- 그 이유는 교육 업체처럼 작은 기업은 정말 망할 수도 있고 규제에 크게 휘둘릴 것입니다. 하지만 이번 알리바바 과징금에서 알 수 있듯이 큰 기업은 이를 충분히 이겨낼 수 있으며 적절한 꽌시로 이겨낼 것입니다. 대마불사라는 말이 여기서 통할 듯합니다. 

- 두 번째 전략은 큰 기업도 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기술주들을 모아둔 항셍테크 지수를 사는 것입니다. 이는 자동으로 이런 좋은 기업들에 분산을 할 수 있으며, 한 기업이 망하더라도 그 기업의 파이를 다른 기업이 가져가면서 성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이런 투자는 약간의 투기성도 있지만 모든 투자는 투기성이 있다는 측면에서 가장 안전하면서 성공확률은 높은 방법이 아닐까합니다. 

 

*투자는 항상 본인의 선택입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