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알리바바는 최근 많은 하락이 있었습니다.

 

알리바바에 대한 분석은 크게 필요없을 정도로 아주 튼튼한 회사였습니다.

 

하지만 최근 미중무역분쟁으로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데요.

 

과연 팔아야하나 하고 고민하고 계신 분들도 많을 것으로 봅니다.

 

개인적으로는 200달러대에서 싸다고보고 매수를 하였기에 포지션을 생각하고 더 적어봅니다.

 

 

 

1. 알리바바 비즈니즈 모델과 상황

 

- 미국의 아마존과 비슷함. 중국 이커머스 시장을 50%를 차지하고 있는 뛰어난 기업임.

 

- 알리페이를 통해 핀테크 상당함. (앤트그룹 상장 저지로 성장 모멘텀 약화되고 이익이 되는 대출 부분은 향후 공기업과 합작법인을 하도록 제재된 상황임.)

 

- 텐센트 등 반독점을 금지하고 상호 플랫폼 개방을 하도록 함. (이건 큰 악재는 아닌 듯하나 시장을 잡고 있는 입장에서 문을 여는 것이 악재로 보일 수 있는 상황으로 보임.)

 

- 위와 같은 악재도 있지만 자율주행 자동차 기업에 투자하여 미래를 지속적으로 준비중

 

- 풍부한 현금으로 역대급 과징금도 한 방에 처리할 정도의 안정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 또한 클라우드 부분에서 많은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다만 중국이 공영기업은 공영 클라우드로 옮기도록 하여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중국에서는 아직도 많은 기업들이 국영 기업인 상황입니다...

 

- 이렇듯 긍정과 부정이 혼재된 상황이 현 알리바바이고 지금은 악재에 더 큰 비중은 둔 상황인 듯합니다. 그럼 알리바바는 팔아야 할까요?

 

 

 

 

2. 알리바바 투자에 대한 생각

 

- 저는 조심스럽지만 팔 상황은 아니고 이 가격이면 정말 좋은 가격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 다만 중국 주식은 정부 정책에 다른 나라보다 더 많은 영향을 받기에 조금 천천히 조심해서 접근해보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 하지만 지금이 무섭다고 다 팔고 손절해야할 상황은 절대 아니라고 봅니다. 알리바바에 대한 중국의 제재는 깊지만 상대적으로 정부친화적이라던 텐센트 또한 제재를 받는 것으로 보아서는 정부의 전방위적인 제재인 상황이라 알리바바만의 악재는 아닌 상황입니다.

 

- 또한 정부에서 월가 투자자들에게 지속적으로 시장을 무너뜨리기 위한 것은 아니라는 얘기를 하고 있습니다. 중국도 투자자들의 눈치를 볼 수 밖에 없게 된 것이죠. 우리나라도 카카오를 제재하듯이 중국도 그런 시도를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진핑이의 장기집권 야욕일 수도--:)

- 알리바바는 거의 17-18년도 가격까지 내려왔는데 매출, 이익은 그 때에 비해 거의 2배정도 되는 상황입니다. 재무로만 보면 말이 되지 않는 상황이고 이는 공포가 많이 반영된 상황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저는 시장의 반응이 점점 약해지거나 조용해질 때 더욱 매수를 할까합니다. 

 

*위는 투자권유가 아니며 투자는 항상 본인의 선택이니 많은 고민 후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